사후 면세점이란?
요즘 사후 면세점이라는 말 많이 들어 봤을것입니다.
흔히 말하는 면세점은 시내면세점,공항면세점들인데 이 면세점과는 다릅니다.
시내면세점,공항면세점은 사전면세점으로서 내,외국인 관세와 부가세가 부가되기 전의 가격으로 판매하는 상품을 구입할수 있는 보세판매장입니다.
사후 면세점은 내국인 이용가능하지만 환급은 되지않습니다. 외국인만 환급 가능합니다. 또 관세와 부가세가 구매할때부터 면제 되는 것이 아니라, 상품을 구입하고 난 뒤 부가가치세 등을 환급받아서 그만큼에 대한 돈을 다시 돌려받는 서비스입니다.
한국인들은 다른 외국에 가서 똑같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나라마다 되는 곳이 있고 안되는 곳이 있지만,
일본은 가능하므로 일본여행시 사후 면세점으로 등록되어있는 곳에서 상품을 구매할 경우 일부 세금에 대한 금액을 환급 받을수 있습니다.
최근 사후면세점이 중국인 요우커들의 한국여행이 늘어나면서 굉장히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또 시내면세점처럼 허가제가 아니라 등록제입니다. 사후면세점은 국세청 관할이기 때문입니다.
최근 GS25도 사후면세점 즉시환급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그만큼 중국인들이 편의점등 여러 경로를 이용해서 한국 쇼핑을 즐기고 있다는 반증입니다.
GS25에서 시작했으니 경쟁업체인 CU,세븐일레븐,미니스톱등도 뛰어 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주로 유통업체에서 많이 뛰어 들고있는데, 애경그룹의 유통부분인 AK프라자도 수원AK타운점부터 시범서비스를 실시하고 점차적으로 확대해 나간다고합니다.
내수진작을 위해서는 사후면세점 서비스들이 유통쪽만이 아닌 여러곳으로 확대되어야 할것으로 보입니다.
더 많은 대책을 나와서 내수진작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